꿈의 오케스트라음원 ‘비엔나 심포닉 큐브’

1000만원 상당의 가격과 무려 500GB 에 육박하는 용량을 자랑하는 Vienna Symphonic Cube.

70만개 이상의 오케스트라 악기별 샘플을 담고있다.

실제 헐리우드 영화에서도 녹음 대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음원으로 상당한 리얼리티와 퀄리티를 자랑한다.

나는 Vienna Symphonic Cube의 축소판인 Vienna Special Edition을 이용하고 있으나 주법이 부족해 다른 음원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하지만 축소판 조차도 다른 오케스트라음원이 감히 따라오지 못하는 건 마찬가지다.  매우 훌륭한 휴머나이즈 퍼포먼스와 벨로시티 크로스레이어로 샘플의 부족함을 충분히 커버하기 때문이다.

 

VSL 사의 좋은 점은 지속적으로 음원을 패치를 통해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비엔나 스페셜 에디션만 해도 기본판 이외에 3개의 확장패치가 있으며, 이 패치를 끝내면 또 상위 음원으로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모든 업그레이드를 마치면 결론적으로 심포닉 큐브가 완성된다.

스페셜 에디션에 웬만한 악기들은 모두 들어있으나 좀 더 세밀한 벨로시티의 표현이나 다양한 주법들, 혹은 색소폰, 클래식기타 등 근대, 고전에서 쓰이는 서브 악기 등이 필요할 때가 업그레이드를 할 시기이다. 나도 지금까진 잘 써왔지만 최근 들어 오케스트라  음악을 많이 하다보니 음원의 부족함을 느끼게 되었다.

 

데모를 한 번 감상해보자.

Symphonic Cube – Strato City9

 
Symphonic Cube – Heuser A Screaming

 
Special Edition Demo

 

아래는 내가 최근에 Vienna Special Edition을 사용해 작곡한 곡.